써니케로닷컴 입니다!!
지금 보고 계신 곳은 케로군의 불[火]로그
{해의눈물,고양이가 되자} 바로가기
RSS구독하기:SUBSCRIBE TO RSS FEED
즐겨찾기추가:ADD FAVORITE
글쓰기:POST
관리자:ADMINISTRATOR

현대 모터스포츠에서 엔진의 힘, 타이어의 그립 못지 않게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이
바로 공기 역학( Aerodynamics ) 부분입니다.
F1에서 2009년 초 최대의 화두였던 이른바 '디퓨저' 논란 역시 공기 역학의 얘기였지요.

그런데, 애시당초 역학( dynamics ) 자체가 난해하기 때문에...
그 역학 중에서도 특히 골치 아픈 게 유체 역학의 일부인 공기 역학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할 생각은 없습니다.
케로군도 능력이 안 되거니와...( 대학 때 늘 펑크를 내던 역학... oTL )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여러분... 혹은 모터스포츠 입문자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도...
최대한 단순화해서 쉬운 부분으로 딱 두 가지만 다루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필수적인 두가지 요소만 단편적으로 이해한다면 이해불가의 영역까지는 아니니
과도한 걱정은 마시고 케로군의 설명에 귀를( 눈을? )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 F1/모터스포츠 입문 ] 6편 - 공기 역학( Aerodynamics )


지금까지 설명드린 공기 역학적인 효과가
케로군이 생각하기에 모터스포츠 입문자 수준에서 알아둘만한 요소들인 것 같습니다.
케로군이 이번 회에 설명한 정도만 파악하더라도
이번 주말 샤키르의 바레인 GP를 보다 재밌게 관람하실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드네요.
드라이버들이 얼마만큼 이런 공기 역학적 효과에 영향을 받고,
레이스의 결과가 달라지는지...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Trackback
Reply
[케로군]:F1 / 음악 / 영화 / 게임 / 만화 등등 문화 엔터테인먼트 마음대로 뜯어보기( 칼럼 아니고? )
by
F1 / 음악 / 영화 / 게임 / 만화 등등 문화 엔터테인먼트 마음대로 뜯어보기( 칼럼 아니고? )
분류 전체보기 (1553)
널리 알림 (5)
F1 & motorsports (178)
살아가는 얘기 (398)
사진들 (51)
뜯어보기 (43)
구입했습니다! 오픈케이스 (243)
이런저런 소식 (116)
여행기 & 여행 사진 (38)
아무 얘기나 (7)
webpage memories (126)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 Today :
  • Yesterday :
Follow f1_korea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