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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본격적으로 모터스포츠의 참맛을 느끼기 시작하는 건
아마도 짜릿한 추월의 순간을 처음으로 목격하는 순간부터가 아닐까 합니다.
모터스포츠에서 가장 재미있는 순간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추월을 꼽지만,
사실 실제 레이스에서...
특히 F1과 같은 정예 드라이버들의 레이스에서는 그리 쉽게 목격할 수는 없습니다.
덕분에 단 한 번의 추월을 보기 위해 몇 십 분을 꾸준히 기다리기도 하지요.

이런 이유로 2007년 초 FIA는 OWG( Overtaking Working Group )라는 이름의 TFT를 구성해서,
좀 더 추월이 수월해지도록 여러 가지 연구를 거듭했고,
그 결과 2009 시즌의 F1 규정은 크게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F1의 추월 문제는 여러 가지 복잡한 요소가 얽혀 있는 문제라서 결코 간단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일단 모터스포츠에 입문 하는 분들이 가장 기본적인 추월을 이해할 수 있도록
코너의 공략과 코너에서의 추월의 기초적인 원리를 정리해 볼까 합니다.



[ F1/모터스포츠 입문 ] 5편 - 코너의 공략과 추월


지금까지 설명한 코너의 공략은, 가장 기본적인 코너에 대한 기초적인 공략일 뿐...
실제 레이스에서는 굉장히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보통 한 코스에 적게는 10 개에서 많게는 30 개 이상의 다른 구조의 코너가 존재하고,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공략법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가장 기본적인 위의 두 가지 공략과 추월의 원리...
그리고, 거기서 추론할 수 있는 드라이버의 심리를 가지고 따져본다면...
레이스 중 드라이버들이 각자의 상황에서 코너를 어떻게 공략하는지가 좀 더 이해될 수도 있고,
이런 이해가 곁들여진다면... 모터스포츠가 더 재밌어질지도 모르겠네요.

혹시 이번 일요일 오후 다섯 시,
MBC ESPN의 F1 2009 시즌 개막전 호주 GP 지연 중계를 보신다면...
케로군이 설명한 것 처럼 코너에서 치열한 심리전이 벌어지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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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로군]:F1 / 음악 / 영화 / 게임 / 만화 등등 문화 엔터테인먼트 마음대로 뜯어보기( 칼럼 아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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