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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시즌 캐나다GP가 F1 캘린더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면서
F1은 1년 동안 최대의 모터스포츠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그랑프리를 개최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10 시즌을 준비하면서 다시 5년 동안의 캐나다GP 계약이 성립된 덕분에
F1 팬들은 다시 한 번 화끈한 캐나다GP를 관람할 기회를 얻게 되었죠.^^
돌아온 캐나다GP는 2년전과 마찬가지로 질 빌너브 써킷( Circuit Gilles Villeneuve )에서 개최됩니다.

Circuit Gilles Villeneuve


질 빌너브 써킷은 인공섬 노틀담( Île Notre-Dame )의 강변을 한 바퀴 도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원래 노틀담 써킷( Île Notre-Dame Circuit )이란 이름을 가졌었지만...
1970년대 말, 1980년대 초 페라리 드라이버로 통산 6승을 기록하던 질 빌너브가
1982년 벨기에GP 퀄리파잉에서의 사고로 사망한 이후 1982년 캐나다GP 때부터 질 빌너브 써킷으로 개명되었습니다.

질 빌너브 써킷은 긴 직선주로와 씨케인/헤어핀이 반복되는 전형적인 '스탑-앤-고( stop-and-go )' 써킷이면서
몬짜에 버금가는 상당한 고속 써킷인데다가...
시가지 써킷을 연상시키는 노면이 고르지 못한( 범피한! ) 써킷인지라 굉장히 재미있는 레이스가 기대되는 써킷입니다.
사고와 추월 장면을 상당히 많이 볼 수 있는데다가...
사고가 났다 하면 대형 사고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좋게말하면 화끈하고 나쁘게 말하면 위험한 써킷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면 여러가지 면에서 F1 캘린더에서 독특한 캐릭터를 가진 질 빌너브 써킷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질 빌너브 써킷의 특징과 몇 가지 주목할만한 점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다운포스의 영향을 매우 적게 받는 써킷
- 브레이크에 부담이 많이 가고 브레이크 관리와 더불어 타이어 관리도 중요
- 사고가 발생하면 큰 사고가 발생하고 세이프티카 등장 확률도 높은 써킷
( 하지만 보통 첫 랩에서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지 않음 )
-
turn 13 탈출구의 안전벽인 이른바 The Champion's Wall에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음
- turn 02, turn 06-07, turn 10, turn 12-13까지 추월 포인트가 많은 써킷
- 시가지 써킷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노면이 고르지 못한 편이어서 의외의 사고 변수가 비교적 높은 써킷
( 이스탄불 파크와 마찬가지 )
- 최근 해밀튼과 쿠비차의 기록이 좋았던 써킷


질 빌너브 써킷은 여러모로 기억에 남는 써킷이었습니다.
천재적인 드라이버 질 빌너브의 이름을 땄다는 점에서,
2007년 쿠비차의 대형 사고 덕분에 이어진 미국GP에서 베텔이 F1 시트에 앉을 기회를 얻었다는 점에서,
2008년 해밀튼의 키미 추돌 사고로 해밀튼에 대한 악감정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여러 모로 기억에 남을 수 밖에 없었죠.

2010 시즌에는 매우 오랜만에 슬릭 타이어로 사고가 잘 나는 고속 써킷에 도전하는만큼
F1 팬은 물론 일반인들을 위한 볼거리(?)도 많이 발생하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퀄리파잉 때는 악천후도 예상되어 있어 일도 복잡해질 것 같고...
올 시즌 절대 강자였던 레드불 머신의 장점인 높은 다운포스가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주는 곳이고
단순 가속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곳이라 살짝 부진했던 페라리와 메르세데스GP에겐 기회의 땅이 될지도 모릅니다.
이번 캐나다GP의 퀄리파잉은 마침 한국팀의 월드컵 첫 경기가 끝난 뒤 자정을 넘겨 펼쳐지게 되어 있어서
오랜만에 뜨거운 밤을 불태우게 해 줄 것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기대가 아주 많이 됩니다. ^^

Circuit Gilles Villeneu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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