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운 소식이면서도... 또 몇 가지 얘기할 꺼리가 있는... 그다지 맘 편하지만은 않은 뉴스이기도 합니다.
얘기 꺼리 하나... 가벼운 얘기
"時をかける少女"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건너는', '건너 온', '뛰어넘는', '넘어 온' 소녀 등등 여러 가지 번역이 가능했겠지만... 다행히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비교적 어감이 좋은 '달리는'으로 결정되었습니다. '~をかける'라는 말의 번역을 찾아보면 '말을 타고 달리다'와 같은 식으로 '~를 (타고) 달리다'( ける ) 또는 '하늘을 날다'와 같은 식으로 '~를 날다'( る ) 등의 의미를 가질 수 있는데, 둘 중 어느 쪽인지... 혹은 두 가지 의미를 모두 담는 것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 다만, 두 가지 의미 다...라면 '달리는'의 번역이 보다 시적이고 아름다워 보인다는 생각입니다.
영문 제목은 아예 의미에 집중해서... 'The Girl Who Leapt Through Time'라고 되어 있었죠... 살짜쿵 스포일러나 네타가 될 것 같은 제목입니다. -_-;;; 역시 원어 제목이나 한글 번역의 시적인 맛이 나은 것 같습니다.
얘기 꺼리 둘... 조금 무거운 얘기
CJ가 수입을 한다고 했는데 CGV 일반 개봉은 아니고, CJ 아트하우스에서 개봉하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시사회나 영화제 상영보다는 오랫동안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는 기회겠지만... 대형 멀티플렉스 일반 상영관에서 상영할 엄두가 나지 않나봅니다.
아쉬운 점은 영화 수입 배급을 하는 쪽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흥행을 보장은 못하겠지만 사업 전망이 있을 수도 있는 아이템인데... 라는 점입니다. 적어도 예술 영화나 제3세계 영화가 아닌 상업 영화 "시간을 달리는 소녀"가 아트하우스를 이용하게 되는 현실, 젊은 잠재 관객 다수가 애니메이션에 대한 호감을 갖고 여러 가지 사전 지식을 갖고 있지만... 돈 내고 극장에서 애니메이션을 관람하는 사람은 극히 적은 기형적인 현실... 아쉽지만... 이것이 현실이란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
설마 그럴리야 없겠지만... 다른 배급사에서 배급을 못하도록 선점하고.... 마케팅 비용도 들이지 않고, 살짜쿵 개봉하는 흉내만 내서 불확실하긴 하지만... 남들이 대박 나는 꼴은 못보겠다... 는 생각에서 이렇게 된 건 아니겠죠... ㅎㅎ
얘기 꺼리 셋... 무거운 얘기
인터넷에서 블로그나 카페에 올려진 "시간을 달리는 소녀"관련 포스트나 게시물을 보면... 정말 많은 분들이 이미 애니메이션을 감상하셨더군요... 그 중에는 정상적인 경로로 일본에 가셔서 보시거나, 영화제나 시사회 등에서 보신 분들도 계시고... 불법 경로로 접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다 좋은데... 어째서 불법 경로로 접하신 분들이 그렇게 당당하게 몇 번을 봤느니 글을 쓰고, 공개적인 경로로 어디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지 묻고, 또 거기에 친절히 답해주고, 동영상을 올리고... 이건 개념을 어디 안드로메다로 날려버린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_-; 불법 경로로 접했으면... 후에 댓가를 지불할 생각을 해야죠... 10번 넘게 봐서 감동했으면서도... 많이 봐서 극장 가기가 그렇다고 얘기하는 건 무슨 심보고... 그런 얘기를 공개적으로 해서 탈법적인 경로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 김까지 빼 놓는 건 무슨 심보인지...
그분들은 이 애니메이션이 너무 싫은 건가보군요... 만든 사람들은 댓가를 받지 못했으면 좋겠고... 다른 잠재적 팬들은 정상적인 경로로 접하지 못했으면 좋겠고... 다 망하고 이런 애니메이션이 점점 사라져버렸으면 좋다고 생각하나보군요. 그분들은 아마 국내 개봉 소식도 굉장히 듣기 싫었겠네요 -_-;
한 마디로 해꼬지 하고 싶은 게 아니고서야 어떻게 '감동받았다'하면서 '다운 경로'를 가르쳐 주고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자기 딸자식이 그렇게 길거리에 내던져져도 박수치고 좋다고 떠들고 다닐 인간들이 아닌가 싶네요. 자기 자식은 소중하고 남의 작품은 소중하지 않은가요? 이 무슨 김승연도 아니고 -_-;;;; 분명, 누군가에게는 자기 자식만큼( 혹은 그 이상 ) 소중한 작품일텐데요... 댓글 하나라도 생각 좀 하고 개념 챙겨서 써 주면 하는 소망이 있네요. -_-;